완벽한 공부법

2022. 6. 23. 11:54책을 읽읍시다

반응형

대학원생 때 읽었던 책을 다시 꺼내 읽었다. 

 

나는 멍청이인지 책을 읽고 뒤돌아서면 기억이 안 난다. 책에서 말하길 서평을 쓸 관점으로 책을 읽으면 기억이 난다고 했는데, 정말? 애초에 요약해가면서 읽지 않는 이상 난 잘 모르겠다. 

 

기억에 남는 것은 두뇌계발을 기대하며 바둑이나 퍼즐을 한다고 해서 머리가 좋아지지 않는다는 것이다. 대신 바둑이나 퍼즐 능력이 좋아진다. 즉, 내가 잘하고 싶은 것을 연습해야 그 실력이 느는 거다.

 

직장인이 된 지금도 공부는 필요하다.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서 말야. 이제 더 이상 나이 드는 것을 부정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므로 잘 늙고 싶다. 멋진 어른이 되고 싶다. 그러기 위해서 잘 살아봐야지.

 

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출력할 줄 알아야 한다. 눈으로 텍스트를 보면서 하는 공부는 효과가 떨어진다. 시험이 끝나면 잊혀진다. 몸으로 공부하고 남에게 알려주고 다른 지식과 접목하고 현실에 적용하자.

 

잘 사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. 건전하고 부지런한 삶이 내 취향이니까. 단지 꾸준히 하는 것이 어렵다.

 

 

반응형